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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트 게임

고딕짱! 2021. 4. 25. 01:08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dartResult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nswer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설명
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import java.util.ArrayList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 start = 0;
        int end = 0;
        int flag = 0;
        
        ArrayList<String> darts = new ArrayList<String>();
        ArrayList<Integer> scores = new ArrayList<Integer>();
        
        
        for(int i=0; i<dartResult.length(); i++) {
        	
        	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        	String dart = "";
            
        	if((c >= '0' && c <= '9') && flag == 0) {
        		start = i;
        		flag = 1;
        	}
        	
        	if(c == 'S' || c == 'D' || c == 'T') {
        		
        		end = i;
        		
        		dart = dartResult.substring(start, end+1);
        		
        		darts.add(dart);
        		start = 0;
        		end = 0;
                flag = 0;
        	}
        	
        	if(c == '*' || c == '#') {
        		darts.add(c+"");
        	} 
        	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(String dart : darts) {
        	
        	//점수만 뺀다
        	if(dart.equals("*")  || dart.equals("#")) {
        		
        		if(dart.equals("*")) {
        			if(scores.size() == 1) {
        				scores.set(0, scores.get(0)*2);
        			} else {
		        		for(int i=scores.size()-2; i<scores.size(); i++) {
		        			scores.set(i, scores.get(i)*2);
		        		}
        			}
        		} else {
        			scores.set(scores.size()-1, scores.get(scores.size()-1)*-1);
        		}
        	} else {
        		
        		//숫자만 빼낸다
        		int num = Integer.parseInt(dart.substring(0, dart.length()-1));
        		char c = dart.charAt(dart.length()-1);
        		
        		//마지막문자
        		if(c == 'S') {
        			num = (int) Math.pow(num, 1);
        		} else if(c == 'D') {
        			num = (int) Math.pow(num, 2);
        		} else {
        			num = (int) Math.pow(num, 3);
        		}
        		
        		scores.add(num);
        	}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(Integer score : scores) {
        	answer += score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*comment

우선 * , #을 제외하고 숫자+S/D/T 형식을 묶어서 add했다.

그리고 다트형식을 계산해서 scores에 넣어줬다.

그리고 중간 중간 옵션이 걸리면 옵션대로 처리해줬다.

 

 

추후에 다른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스택으로 처리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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